Types of coffee.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커피의 종류
커피의 품종은 크게 3가지로 구별된다. 아라비카(Aravica),리베리카(Liberyica)및 로부스타(Rovusta)이다. 아라비카는 부드럽고 향기가 있으며 로부스타종에 비해 신맛, 단맛, 감칠맛, 향이 뛰어나 가격이 더 비싸고, 카페인 함유량이 로부스타보다 적습니다. 아라비카 1~1.7%, 로부스타2~2.5%, 아라비카종은 해발 900~20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생산되며, 기계를 이용한 대량 재배와 수확이 불가능하기 떄문에 사람손으로 일일이 심고 가꾸고 거두어어야 한다
원두커피는 높은 지대에서 재배할수록 질이 좋은 것으로 인정되는데 그 이유는 지대가 높을 수록 기후가 서늘하고 열매가 서서히 익어 밀도가 단단해지기 때문이다.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을 비롯해 중남미, 콜롬비아, 멕시코, 과테말라, 이디오피아, 탄자니아, 케냐, 하와이, 코스타리카 등이며, 전세계 산출량의 약 70~80%를 점유한다.
로부스타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콩고로써 평지에서 기계로 재배하기 때문에 콩이 여문 정도나 크기, 결손 원두를 가리지 않고 모두 한꺼번에 가공한다.
강하고, 해발고도 800m이하의 낮은 고도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기후변화나 다른 토양등 환경적인 변화에 잘 견디는 특징이 있다.
주요생산국은 앙골라, 마다가스카르, 우간다, 아이보리코스트, 인도네시아 등이며, 전 세계 생산량의 20~30%를 차지하지만 아리비카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많으며, 쓴맛이 강하고 향이 부족하여 리베리카는 아프리카의 리베리아가 원산지인데 쓴맛이 강하고 향이 적어 전체 약 1% 수준으로 생산량이 적댜.
1. 파나마 게이샤
파나마 지협에 있는 파나마는 고지대, 비옥한 화산 토양, 풍부한 강유량등의 조건이 좋아 휼륭한 커피를 생산해 내기로 유명하며 파나마의 게이샤는 최고급 스페설티 커피로 꽃의 향기와 좋은 산미, 바디감으로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다.
2. 엘살바도르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해 있는 엘살바도르의 원두는 크기가 작고 조밀도가 약한 편이다. 부드러운 초콜릿과 캐러멜향의 뛰어난 향미와 좋은 산미로 우수한 밸런스를 자랑한다. 내추럴 가공을 한 듯 수박의 청량함, 포도의 단맛이 특징이며, 후한부에 감도는 단맛의 여운이 매력적이다.
3. 예멘 모카 마타리
아라비아 반도 남서부에 위치한 예멘 국가 마티리에서 생산되는 커피로 마타리는 예맨의 최고급 커피 등급으로, 한때 세계 커피 무역의 최고로 꼽혔던 항구인 모카향 이름을 딴 커피이다. 세계 3대 원두 중 하나로, 과일맛이 풍부하고 흙 냄새와 다크 초콜릿의 향이 조화롭고, 적적한 쓴맛과 단맛을 지니고게 특징이다.
4. 탄자니아 AA(킬로만자로)
킬리만자로 커리라고도 하며, AA는 최고급 등급으로 신맛, 바디감, 향기등이 모두 우수하며 와인에서 느껴지는 고소한 산미와 견과류과 초콜릿향미가 특징이다; 향이 깊고, 신맛, 단맛, 쓴맛이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독특한 향과 부드러운 맛을 지니고 있고, 카페인 함량이 적은것이 특징이다.
5. 코스타리카 따라주
중남미의 유렵이라 불리는 코스타리카는 1800년대부터 커피를 재배하여 세계 9의 커피대국이다. 아라비카종만 경작하며, 따라주는 가장 최고급 등급을 받은 커피를 말한다. 은은하게 퍼지는 단맛과 신맛에 닥간의 쌉싸름 한 맛이 조화롭고, 몰트의 구수함과 묵직한 바디감이 좋은 커피이다.
6. 케냐AA
케냐 AA는 해발 2,000미터가 넘는 고지대에서 생산되느 커피로 AA는 원두의 크기를 나타내며, 가장 큰 원두이면서 최고급을 의미하는 등급이다. 향이 강하고, 묵직한 바디감, 와인향과 과일같은 상큼한 신맛이 특징인 프리미엄 커피로 독특한 쌉쌀한 맛이 일품이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