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사브작 소소한 일상 입니다. 커피믹스 맛있게 타는 법 커피는 간편하고 휴대하기 편하면서 달콤한 커피는 누가 뭐라고해도 커피믹스가 아닌가라고 생각을 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여러가지의 커피믹스가 다양하게 있고 맛도 각각 다르기에 맛있는 커피를 타는것 또한 어렵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누구나 정말 믹스커피를 맛있게 타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커피 맛있게 타는법의 기본 누구나 정말 맛있는 믹스커피를 타기위해서는 물조절이 필수인데요. 각 믹스커피별로 권장량을 지켜서 커피를 타는 것도 좋지만 많은분들을 관찰한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을 한 20ml 덜 넣은 조금 진한 믹스커피를 좋아하는 것 같다. 믹스커피 물양은 종이컵으로는 보통 2/3정도 채우면 되는데 참고로 종이컵 용량이 은근 다 다르기 때문에 사이즈를 확인해보고 물을 붓는것이 좋겠다. 물론 아메리카노 믹스커피의 경우에는 물을 조금넣으면 너무 써서 마시기 어려우니 이 방법은 우리가 흔히아는 커피,프림 설탕이 들어있는 믹스커피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좀 더 부드러운 커피를 원한다면 물을 정말 조금만부어 커피를 녹이고 나머지는 따끈한 우유를 부어주면 부드러운 카페라떼 맛있게 타는법이 아닐까생각해본다. 2. 아이스커피 맛있게 터는법. 아무래도 뜨거운 여름은 차가운 아이스커피를 많이 마시는데 아이스커피도 믹스커피로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어 쉽게 타서 마실 수 있지만 뭔가 내가 타면 맛이 없는 것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은 아이스커피도 물을 조금 덜 넣는것이 키 포인트인데, 처음에 뜨거운물을 살짝넣고 커피를 녹인다음 나머지는 찬물로 채워 잘 저어주면 된다. 시원하게 얼음까지 4~5개를 넣어서 마시거면 물은 반드시 적게 넣어야 연한맛이 아닌 진한맛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여름냉커피를 가장 맛있게 타는법은 커피믹스 3개를 넣고 약간의 뜨거운 물로 녹인후에 얼음을 약 10개정도 넣어서 믹서기에 갈아마시면 정말 진하고 달콤한 아이스커피를 즐겨먹을수있다.

Dutch Coffee(더치 커피)

 더치커피


네덜란드 상인들에 의해 알려져 더치커피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워터 드립 또는 콜드 브루라고도 한다. 최근 대한민국에서도 부드럽고 그윽한 여운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출법으로 흔히 더치커피라고 부른다. 

다른 커피들이 뜨거운 물로 추출하는 반면, 더치커피는 차가운 물로 3~12시간 정도 장시간 커피를 추출하는게 특징이다. 이렇게 내린 커피는 바로 마시는 것보다 밀페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2~5일 숙성시켜 마시면 더욱 부드러우면서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잘 내린 더치커피는 고급 와인 이사의 바디감과 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우유 등을 섞어 마셔도 좋다.  보통 찬물에 원두가루를 넣어 장시간 우리는 방식으로 많이들 즐긴다.





더치커피 추출원리


위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의 힘에 의해서 커피가 추출되는 것으로, 상부의 수조에 물을 넣고 여과기에 원두가루를 담은 뒤 천천히 내리는 방식이다. 이때 원두는 강하게 로스팅한 것을 곱게 분쇄해 사용한다. 추출 속도는 1.5초에 한 방울씩 떨어지는 정도가 적당하며, 속도 조절은 조절 코크로 한다.


더치커피 추출방법


1. 여과기 바닥에 여과지를 세팅한다. 여과지는 원두가루 내부의 물 흐름을 조절하고 잡미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기구에 따라 종이, 융, 세라믹 필터를 사용한다.

2. 여과기에 원두가루를 담는다. 가루의 입지가 너무 고우면 물이 빠지지 않고, 너무 긁으면 빨리 빠지므로 대략 깨소금 정도 굵기가 적당하다. 원두가루가 편평하도록 균일하게 다진다. 탬퍼를 이용해도 좋다. 

3. 원두가루 위에 여과지를 덮는다. 이렇게 해야 물이 떨어지는 자리가 패이지 않고 물이 고르게 스며든다.

4. 여과기를 장착한다.

5. 수조에 상온의 물을 넣는다.

6. 코크를 잠근 뒤 수조를 설치한다.

7. 물방울이 적정량 떨어지도록 코크를 조절한다.

8. 원두가루가 다 적셔지면 커피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단, 처음에 맞춰놓은 물방울이 멈추는 경우가 있으니 중간에 한 번씩 살펴본다.

9. 3~12시간 정도 지나면 추축이 완료된다. 더치커피는 밀페용기에 담아 냉장실에서 2~5일 숙성시킨 뒤 얼음과 물을 넣고 마신다.


준비물.

더치 기구, 밀폐용기, 원두가루 50g, 물 500ml.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hy Make Blended Coffee?(블렌딩 커피, 왜 만들까?)

핸드드립 커피 맛있게 만들기(원두 분쇄도와 물의 온도 조절)

돌체라떼(Dolce Lat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