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tch Coffee(더치 커피)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더치커피
네덜란드 상인들에 의해 알려져 더치커피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워터 드립 또는 콜드 브루라고도 한다. 최근 대한민국에서도 부드럽고 그윽한 여운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출법으로 흔히 더치커피라고 부른다.
다른 커피들이 뜨거운 물로 추출하는 반면, 더치커피는 차가운 물로 3~12시간 정도 장시간 커피를 추출하는게 특징이다. 이렇게 내린 커피는 바로 마시는 것보다 밀페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2~5일 숙성시켜 마시면 더욱 부드러우면서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잘 내린 더치커피는 고급 와인 이사의 바디감과 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우유 등을 섞어 마셔도 좋다. 보통 찬물에 원두가루를 넣어 장시간 우리는 방식으로 많이들 즐긴다.
더치커피 추출원리
위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의 힘에 의해서 커피가 추출되는 것으로, 상부의 수조에 물을 넣고 여과기에 원두가루를 담은 뒤 천천히 내리는 방식이다. 이때 원두는 강하게 로스팅한 것을 곱게 분쇄해 사용한다. 추출 속도는 1.5초에 한 방울씩 떨어지는 정도가 적당하며, 속도 조절은 조절 코크로 한다.
더치커피 추출방법
1. 여과기 바닥에 여과지를 세팅한다. 여과지는 원두가루 내부의 물 흐름을 조절하고 잡미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기구에 따라 종이, 융, 세라믹 필터를 사용한다.
2. 여과기에 원두가루를 담는다. 가루의 입지가 너무 고우면 물이 빠지지 않고, 너무 긁으면 빨리 빠지므로 대략 깨소금 정도 굵기가 적당하다. 원두가루가 편평하도록 균일하게 다진다. 탬퍼를 이용해도 좋다.
3. 원두가루 위에 여과지를 덮는다. 이렇게 해야 물이 떨어지는 자리가 패이지 않고 물이 고르게 스며든다.
4. 여과기를 장착한다.
5. 수조에 상온의 물을 넣는다.
6. 코크를 잠근 뒤 수조를 설치한다.
7. 물방울이 적정량 떨어지도록 코크를 조절한다.
8. 원두가루가 다 적셔지면 커피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단, 처음에 맞춰놓은 물방울이 멈추는 경우가 있으니 중간에 한 번씩 살펴본다.
9. 3~12시간 정도 지나면 추축이 완료된다. 더치커피는 밀페용기에 담아 냉장실에서 2~5일 숙성시킨 뒤 얼음과 물을 넣고 마신다.
더치 기구, 밀폐용기, 원두가루 50g, 물 500ml.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